상속재산을 모두 확인하였다면 상속승인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상속승인여부란 구체적으로 단순승인, 한정승인, 상속포기 중 하나를 택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이 개시되면 가장 먼저 관할 주민센터로 가서 사망신고부터 해야합니다. 사망신고를 해야 상속과 관련한 법적인 사항들이 변동되기 때문입니다.
한정승인 시 피상속인의 돈을 인출하거나, 보증금을 수령, 일부 빚을 변제하는 등의 행위는 '단순승인'으로 간주될 수 있기에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론 현금유산만 남았다면 문제가 없지만, 아파트,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에 채무가 포함되어 있거나, 그 외에도 많은 빚을 넘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속포기 및 한정승인 신청 시 필요한 서류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등은 외국에서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특히, 외국 시민권자의 경우 국가에 따라 별도의 인감증명서나 가족관계를 증빙할 수 있는 공문서가 없고,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한 시기에 따라 대한민국에 가족관계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기본증명서나 가족관계증명서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승인을 하면 피상속인의 채권자는 상속인의 고유재산에 대하여도 강제집행이 가능합니다. 상속재산과 부산 상속포기 고유재산의 분리
한정승인자는 민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상속재산으로 상속 채권자에게 변제해야 합니다. 채권액의 개인파산 비율대로 변제합니다.
청구인 서명날인 서명할 경우 본인서명사실확인서에 등록한 서명과 같은 글씨체로 서명을 하여야 하며, 날인할 부산 상속포기 경우 반드시 인감도장을 날인하여야 함
상속포기는 상속인이 피상속인의 권리의무를 아예 승계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상속인의 재산보다 빚이 많은 경우 상속포기를 한다면 편하게 상속과 관련한 법적문제들을 종결시킬 수 있습니다.
한정승인자도 상속인이므로 여전히 상속세를 부담합니다. 상속세를 산정할 때에는 상속채무가 공제되고, 각종 인적 공제 등이 인정되어 불합리한 상속세를 부담하는 것을 피하게 해줍니다.
한정승인과 상관 없이 취득세는 내야 한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었고, 위헌이 아니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있습니다.
한정승인의 핵심은 한정승인자가 피상속인의 재산을 부산개인파산 피상속인의 채권자들에게 안분지급해주는 것에 있고, 이러한 업무를 잘못하면 손해배상청구를 당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력이 필수적입니다.
상속인들간 다툼이 없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고 깔끔합니다. 이들 간의 다툼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법원에서는 상속인들 전원의 인감도장이 날인된 후견감독인 지정에 관한 동의서를 제출할 것을 개인파산 요구합니다.
개인서비스요금조회 물가지도 최저가 구군별 물가정보 착한가격업소 물가동향 하위메뉴 열기